본문 바로가기
직업

직업상담공무원 앞으로의 전망은? (하는 일과 예상일정)

by 꿈이룸장 2023. 6. 12.
반응형

직업상담공무원 어떤일을 할까?

2018년 국가직 9급으로 신설된 직업상담공무원은 국가직공무원입니다. 고용노동부, 지방고용노동청에서 근무하며 고용센터의 활성화를 위해 직업상담 등에 대한 전문성을 갖춘 공무원들이 근무하고 있습니다.

이 공무원은 구직을 원하는 국민들을 위해 직업정보와 자료, 적성 등에 대하여 단체 또는 개인에게 상담하고 있습니다. 구직자의 성별, 연령, 학력, 지역, 자격증 등의 요구사항을 확인하여 구인업체와 연결해 주며 구직자에게는 사업장 정보, 근로시간, 임금 등의 정보를 제공하기도 하는 등 구직자의 취업활동에 도움을 줍니다. 

또한 직업능력개발훈련 프로그램 운영을 통해 취약계층 및 장애인 등을 포함한 구직자들의 취업을 담당하는 업무 등을 합니다. 

주로 사람을 대면해서 해야 하는 업무가 많다 보니 사람을 상대하는 일이 익숙한 분이나 좋아하는 사람들이나 도움을 주는 것에 큰 보람을 느끼는 분들이 시험을 준비한다면 좋을 것 같습니다.

 

23년까지 얼마나 많이 뽑았을까?

직업상담공무원을 준비한다면 채용인원이 가장 궁금할 것이라 생각됩니다. 우선, 2018년 처음으로 신설되었을 때에는 54명의 인원을 채용하게 됩니다. 그리고 다음 해인 19년도에는 48명의 인원을 채용하며 다소 감소하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20년에는 21년 보다 더욱 감소하여 36명의 인원을 채용하며 신설된 이래로 50명이 되지 않는 인원을 채용하면서 국가직공무원 채용에서 비교적 적은 인원을 채용해오고 있었습니다.

 

그러다 21년 코로나19로 많은 사람들이 일자리를 잃게되고, 일자리를 찾는데 많은 어려움을 겪게 되었습니다. 그래서 실질적으로 국민들의 취업지원에 도움을 줄 수 있는 고용센터 취업전담 현장공무원을 증원하기로 하였고, 180명의 많은 인원을 채용하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22년에는 125명 인원을 채용하면서 여전히 100명이 넘는 인원을 채용하게 되었습니다.

 

하지만 23년 코로나19가 완화되면서  신설 이래로 가장 적은 인원인 22명의 인원을 채용하게 되었습니다. 21년부터 많은 인원을 채용했고 코로나19가 조금씩 종식되어도 적지 않은 인원이 채용되기를 기대했지만, 23년에는 최저의 채용이 진행되어 많은 수험생들에게 큰 아쉬움을 남겼습니다. 

 

시험과목 및 응시자격은?

직업상담공무원의 시험과목은 5과목으로 국어, 영어, 한국사, 노동법개론, 직업상담·심리학개론입니다. 여기서 노동법개론은 「근로기준법」, 「최저임금법」,「노동조합 및 노동관계조정법」에서 하위법령을 포함하여 출제된다고 합니다.

참고로 직업상담공무원은 고용노동공무원과 시험과목이 한 과목만 달라 함께 공부를 해보는 분들이 많습니다. 고용노동공무원의 시험과목이 국어, 영어, 한국사, 노동법개론, 행정법총론으로 행정법총론만 다르고 나머지 과목이 같습니다. 하지만 고용노동공무원의 채용인원이 훨씬 많습니다.

그리고 응시자격은 국가공무원과 동일하게 18세 이상, 학력 및 경력에 제한은 없습니다.

그리고 직업상담공무원은 많은 수험생들이 가산 자격증을 취득합니다. 가산대상 자격증에 대해서 알아보자면 변호사, 공인노무사, 직업상담사 1급, 직업상담사 2급(단, 7급은 3% 가산)입니다.

위 가격증의 하나를 소지하고 있을 경우, 과목별 만점의 40% 이상 득점한 자에 한하여 과목별 득점에 과목별 만점의 5%에 해당하는 점수를 가산받게 됩니다.

과목별 만점의 5%에 해당하는 점수는 5점의 가산점을 받을 수 있는 것으로 대부분의 합격자들이 취득하기에 반드시 취득하시는 것이 합격에 유리합니다.

 

24년 시험 예상일정을 알아보자!

24년 직업상담공무원은 시험일정을 예상해보면, 23년 시험일정과 크게 다르지 않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따라서 공고발표는 1월, 응시원서는 제출기간과 취소기간은 2월이고, 시험장소 공고일은 3월, 시험일은 4월로 예상됩니다.  필기합격 발표는 1달 정도 뒤인 5월, 면접시험은 6월 그리고 최종합격자 발표일은 7월일 것으로 생각됩니다.

 

24년에 채용인원은 현재 정확히 알기 어렵지만 23년 인원수와 크게 다르지 않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하지만 가산을 받을 수 있는 자격증이 있고, 구직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사람들을 도울 수 있는 일에 관심을 갖고 있는 분들이라면 근무하면서 큰 보람을 느낄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됩니다. 또한 5과목과 자격증을 준비해야 하기에 비교적 빨리 시험공부를 시작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