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쁜 하루를 보내다 보면 나도 모르게 몸과 마음이 지쳐버리는 순간이 찾아옵니다.
얼마 전 저에게도 그런 시간이 찾아왔었습니다.
모든 것이 지치고 퇴근 후 집에 돌아오면 정말 아무것도 하기 싫어졌습니다.
그래도 이대로 있으면 더 기분이 다운될 것 같은 생각이 들어 잘하지 않아도 되는 힐링할 수 있는 취미를 만들어보자 생각하게 되었습니다.
오늘 저와 같이 힘든 과정을 느끼고 있는 분들!
✔ 직장에서는 업무에 치이고!
✔ 집에서는 쉬고 싶어도 밀린 집안일이 기다리고 있고!
✔ 하루를 정신없이 보내다 보면 시간은 순식간에 흘러가 버린다!
위와 같은 생각을 한 적이 있는 분들이라면 스트레스를 해소하고 마음을 다독일 수 있는 나만의 취미를 찾는 것은 아주 중요합니다.
앞서 언급했듯이 취미라고 해서 거창할 필요는 없는 것 같습니다.
나에게 편안함을 주고, 기분을 환기시켜 줄 수 있는 것이라면 무엇이든 좋을 것 같은데요.
그래서 오늘은 몸과 마음을 치유할 수 있는 힐링 취미들을 추천해 보려고 합니다!
초록초록한 반려식물 키우기 🌿
창가에 놓인 작은 화분 하나가 일상에 따뜻한 변화를 가져올 수 있는 것 같습니다.
물 한 컵을 떠서 조심스럽게 화분에 부어주고, 잎에 묻은 먼지를 닦으며 부끄럽지만 이야기도 나누게 되는데요.
그러다 보면 머릿속이 복잡했던 고민들도 조금씩 사라지는 기분이 듭니다.
<반려식물을 키우면 좋은 점>
✔ 마음이 차분해지고 안정감을 준다
✔ 식물이 자라는 모습을 보며 성취감 UP
✔ 실내 공기 정화 효과까지 UP
처음에는 작은 다육이 하나에서 시작할 수도 있고, 조금 익숙해지면 몬스테라나 스투키 같은 공기 정화 식물을 키워볼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식물 하나가 주는 힐링 효과, 생각보다 큰 것 같습니다!
컬러링북과 그림 그리기 🎨
저는 뭔가를 끄적이거나 색칠을 하면 한없이 집중할 수 있는 것 같습니다.
그래서 예전에 사두었던 컬러링북을 꺼내서 색칠을 해보게 되었습니다.
여러 가지 색깔로 색칠하고 또 컬러링북 주변에 다른 그림들도 그리니 힐링되고, 생각도 정리되는 것 같았습니다.
요즘은 어른들을 위한 컬러링북도 많아서 색연필이나 마카로 색을 채워 나가다 보면 자연스럽게 몰입하면서 스트레스도 해소될 거라 생각합니다.
<컬러링 & 그림 그리기 좋은 점>
✔ 반복적인 색칠 과정에서 마음이 차분해진다
✔ 완성된 그림을 보면 성취감과 만족감이 생긴다
✔ 복잡한 생각을 정리하고 현재에 집중할 수 있다
✔ 천천히 생각을 정리할 수 있다.
컬러링북이 아니더라도, 노트에 낙서를 하거나 간단한 그림을 그리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선 하나를 긋고, 색을 칠하는 그 과정 자체가 힐링됩니다.
음악과 함께하는 힐링🎶
좋아하는 음악을 들으면 기분이 좋아지는 건 누구나 잘 알고 있을 것 같습니다.
퇴근 후 카페도 좋고, 집에서도 좋은데 조용한 음악을 들으며 아이스아메리카노 한 잔을 마시는 것만으로도 하루의 피로가 풀리는 것 같았습니다.
<음악 감상 & 악기 연주의 좋은 점>
✔ 마음을 안정시키고 스트레스를 완화하는 효과
✔ 좋아하는 음악을 들으면 기분 전환이 된다
✔ 악기를 연주하면 집중력과 성취감이 함께 높아진다
악기를 배우고 연주하는 건 해보지 못했지만, 힐링 취미로 도움이 될 것 같아 같이 적어봤습니다.
꼭 거창한 악기가 아니어도 좋을 것 같습니다.
우쿨렐레처럼 간단한 악기를 배워보거나, 요즘 휴대폰 어플로 연주를 하는 것도 좋은 취미가 될 수 있지 않을까요?
음악을 들을 때든 연주할 때든, 그 순간만큼은 마음이 편안해지는 것 같습니다.
참고로 저는 악뮤, 최유리, 드라마나 영화 OST를 듣는 것도 좋아합니다.
글쓰기와 일기 📖
하루를 마무리하며 나만의 공간에서 조용히 일기를 써보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글을 쓰면서 오늘 있었던 일들을 돌아보고, 내 감정을 솔직하게 표현하다 보면 마음이 한결 가벼워지는 것을 느낄 수 있습니다.
나를 화나게 했던 사람이나 순간이 있다면 그런 내용도 적었는데, 적다 보면 또 이해가 되는 순간도 있었던 것 같습니다.(자주는 아니지만..😁)
<글쓰기 & 일기의 좋은 점>
✔ 마음속 답답함을 글로 풀어내며 스트레스 해소
✔ 감정을 정리하며 자기 자신을 더 잘 이해할 수 있음
✔ 긍정적인 에너지를 키우고, 감사하는 마음을 가질 수 있음
특별한 형식이 필요하지 않다.
그냥 그날의 감정을 솔직하게 적어 내려가다 보면 어느새 머릿속이 정리되고, 복잡한 감정도 정돈되는 기분이 든다.
퍼즐 & 레고 조립 🧩
손으로 무언가를 만들면서 몰입할 때, 현실의 스트레스에서 벗어나 작은 성취감을 느끼는 것 같습니다.
퍼즐을 맞추거나 레고를 조립하는 순간순간마다 집중력이 높아지고, 완성된 결과물을 보면서 뿌듯함도 느낄 수 있습니다.
물론, 너무 어려운 퍼즐은 하다가 화가 날 때도 있고, 목이 아플 때도 있었지만 그 순간을 넘기면 또 기뻤습니다.
<퍼즐 & 레고 조립의 좋은 점>
✔ 손을 움직이며 머릿속 잡생각을 비울 수 있음
✔ 완성했을 때 성취감이 크고, 인테리어 소품으로도 활용 가능
✔ 몰입하는 동안 스트레스를 잊고 나만의 시간을 가질 수 있음
조용한 공간에서 차 한 잔을 곁들이며 퍼즐을 맞추거나, 좋아하는 테마의 레고를 조립하는 시간을 가져보면 좋을 것 같습니다.
요즘 레고도 작고 저렴한 것들이 많이 판매되고 있어 부담도 덜 되는 것 같습니다.
이 단순한 과정이 생각보다 마음을 안정시켜 주는 강력한 힐링이 될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힐링 취미를 찾아보세요!
하루 종일 바쁘게 살아가면서 종종 나 자신을 돌보는 일을 잊곤 합니다.
하지만 하루에 단 10분이라도 나만을 위한 시간을 가지는 것이 정말 중요하다는 것을 깨달았습니다.
힐링 취미를 시작하면 좋은 점은!
✔ 삶의 질이 높아지고, 스트레스가 줄어든다
✔ 마음이 안정되면서 긍정적인 기운을 얻을 수 있다
✔ 일상이 조금 더 여유롭고 즐거워진다
✔ 소란스러운 마음과 머리를 정리할 수 있다
식물을 키우거나, 색칠을 하거나, 음악을 들으며 하루를 마무리하는 작은 순간들이 모여 우리의 삶을 조금 더 따뜻하게 만드는데 도움이 될 것이라 생각합니다.
혹시 요즘 지쳐 있다면, 오늘부터라도 작은 취미 하나 시작해 보는 건 어떨까요?
그 작은 변화가 언젠가는 지친 마음을 치유하고, 삶을 더 행복하게 만들어 줄지도 모른다.
저와 같이 일상에 지쳐있고, 답답한 마음을 느끼는 분들이 있다면 위의 힐링 취미들을 추천합니다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