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격증

사회복지사 1급으로 취업하자!

by 꿈이룸장 2023. 4. 11.
반응형

사회복지사란?

사회복지사는 사회복지에 관한 소정의 전문지식과 기술을 가진 자에게 사회복지사 자격을 부여받은 사람들을 말합니다. 이 자격을 부여받은 사람들은 아동 · 청소년 · 노인 · 장애인 등 보호가 필요한 사람들에게 전문적이고 체계적인 복지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복지업무를 담당합니다. 

1급 자격증을 취득하고 수행할 수 있는 업무를 넓게 보자면, 사회복지 프로그램의 개발 및 운영과 시설거주자의 생활지도, 사회복지를 필요로 하는 자에 대한 상담업무를 진행합니다. 근무는 병원이나 학교, 종합사회복지관, 생활시설, 대기업 사회공헌부서 등이며, 국제적으로도 근무할 수 있다고 합니다.

 

근무 기관에 따라 세부적인 업무를 좀 더 자세히 살펴보자면, 사회복지기관에서는 입소자들의 생활 · 건강관리와 교육지원을 통해 자립을 준비해 주며 각 지역사회와 함께 자원 연계, 행정, 자원봉사 등의 업무를 합니다.

사회복지공무원 시험을 보고 합격해 근무하게 된다면,  각 시·도  시군구 및 읍면동의 관할 구역 내 사회복지 혜택 수급자 선정, 사회복지기관과 자원봉사 연결, 교육 복지 관련 협회 지원 등의 업무를 수행합니다. 또한, 복지 정책을 마련하고 복지 사업의 운영을 담당하기도 합니다. 교정기관 내에서 사회복지사로 근무할 수도 있는데 이 때에는 법무부 산하 교정시설에서 수감생활을 하는 사람을 돕고, 범죄 재방 예방을 위해 상담 및 지도 업무를 합니다. 학교사회복지사는 학교에서 근무하며 학교생활에 어려움을 겪는 친구들의 적응에 도움을 줍니다. 산업사회복지사는 작업장 및 기업체에서 근로자의 복지를 개선하는데 도움을 주며, 근로자가 회사에서 겪는 문제들을 해결하기 위해 상담을 하거나 개선 프로그램을 기획해 진행하기도 합니다.

이 외에도 사회복지사 1급 자격증을 취득한 후 근무할 수 있는 분야가 많아 취득할 경우 취업에 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사회복지사 1급 자격증 취득 방법

1급 자격증을 취득하기 위해서는 한국사업인력공단에 접수해 시험에 응시해야 합니다. 응시하기 전에는 응시자격에 충족해야 합니다. 아래에 응시자격에 대해 안내해 드리겠습니다.

 

○ 다음 각 호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자

 1. 「고등교육법」에 따른 대학원에서 사회복지학 또는 사회사업학을 전공하고 석사학위 또는 박사학위를 취득한 자

 2. 「고등교육법」에 따른 대학에서 보건복지부령이 정하는 사회복지학 전공교과목과 사회복지 관련 교과목을 이수하고 학사학위를 취득한 자

 3. 법령에서 「고등교육법」에 따른 대학을 졸업한 자와 동등 이상의 학력이 있다고 인정하는 자로서 보건복지부령으로 정하는 사회복지학 전공교과목과 사회복지 관련 교과목을 이수한 자 

 4. 외국의 대한 또는 대학원(단, 보건복지부장관이 인정한 대학 또는 대학원)에서 사회복지학 또는 사회사업학을 전공하고 학사학위 이상을 취득한 자로서 "제1호" 및 "제2호"의 자격과 동등하다고 보건복지부장관이 인정한 자

5. 다음에 해당하는 자로서 사회복지사 2급 자격증을 취득한 자 중에서, 그 자격증을 취득한 날부터 시험일까지의 기간안 1년(2,080시간) 이상 사회복지사업의 실무경험이 있는 자

더 자세한 응시자격은 한국사업인력공단의 사회복지사 1급 국가시험 시행계획 공고문을 반드시 확인해야 합니다.

 

1급 자격증 시험과목 및 합격률

시험과목은 사회복지기초, 사회복지실천, 사회복지정책과 제도 3과목입니다. 사회복지기초는 50분항으로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부분에서 25문항, 사회복지조사론 부분에서 25문항 출제되며 시험시간은 50분입니다.

사회복지실천과목에서는 사회복지실천론, 사회복지실천기술론, 지역사회복지론 각 25문항씩 출제되어 총 75문항, 75분간 진행됩니다. 마지막으로 사회복지정책과 제도 과목에서는 사회복지정책론, 사회복지행정론, 사회복지법제론 각 25문항씩 75분입니다.

 

다음은 사회복지사 1급 자격증의 연도별 합격률을 알려드리겠습니다.

2020년에는 25,462명이 응시하여 8,388명이 합격하여 32.9%의 합격률을, 2021년에는 28,391명이 응시하여 17,158명이 합격하여 20년도 보다 높은 합격률인 60.4%를 기록했습니다. 그리고 2022년도에는 24,248명이 시험에 응시하여 8,753명이 합격했으며 36.1%의 합격률을 보였습니다. 마지막으로 올해 2023년에는 24,119명이 응시하여 9,673명이 합격하고 40.1%의 합격률을 보였습니다. 2021년도의 합격률을 제외하고는 절반이 되지 못하는 인원이 합격하고 있습니다. 합격률이 높지 않은 만큼 열심히 준비해야 할 것 같습니다.

 

지금까지 사회복지사 1급 자격증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1급 자격증을 취득하기가 어려운 것은 전문적인 지식이 필요한 업무를 맡기 때문이라 생각됩니다. 취업이 어려운 요즘 전망이 밝은 사회복지사 자격증, 응시조건을 충족시킬 수 있다면 도전해 보길 추천드립니다!

반응형

댓글